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새로운 생명 탄생의 기쁨을 함께 하겠습니다.


홈으로

제목

감귤의 효능, ‘비만 억제, 항당뇨 효과’ 밝혀져

겨울철 즐겨 먹는 감귤이 비만 개선, 항당뇨, 인지기능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농촌진흥청은 감귤의 다양한 기능성 중 대표적으로 비만 억제, 항당뇨, 인지능 개선 효과 등을 과학적으로 밝혀냈다.

귤 효능

감귤 과육과 껍질을 이용해 만든 음료를 실험용 쥐에 투여한 결과, 복부지방이 5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도비만 중학생 30명을 대상으로 감귤 음료를 2달간 먹인 결과 체지방률 3%, 총콜레스테롤 10%, 체질량 지수 1.5% 가 각각 감소했다.

감귤추출물을 이용한 항당뇨 실험에서는 동물모델에 고지방식과 감귤추출물을 먹인 그룹이 고지방 사료만 먹인 그룹보다 체중이 약 10%, 공복 혈당이 약 28% 감소했다.

감귤추출물을 이용해 인지능력 효과를 알아보는 동물실험을 한 결과, 새로운 사물을 인지하는 능력은 50%가 향상됐으며 공간 인지 능력은 28%가 증가했고, 기억력 향상에도 효과가 있음이 입증됐다.

▶ 감귤의 효능, 주요 성분의 특징

감귤은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의 중요한 섭취원으로 건강유지와 질병 예방에 유효한 기능성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1. 비타민 p = 감귤류에는 항산화, 항암, 항염증에 효과가 있는 비타민 p라고 불리는 플라보노이드가 수입 오렌지보다 2배 이상 많다. 비타민 p는 비타민 c를 안정화시키고 모세혈관을 강화, 중성지방 분해, 혈액순환 개선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2. 비타민 c = 감귤은 하루 3∼4개만 먹어도 비타민c의 일일 권장량을 채울 수 있을 정도로 비타민 c가 풍부하다. 비타민 c는 콜라겐 합성 관여 등에 관여하여 피부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

3. 카로티노이드 = 감귤엔 노란빛 채소와 과일에 들어 있는 베타크립토산틴 등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함유돼 있어 항산화 효과, 항암 효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